* 모든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화일이 보입니다( 800 x 600 )

 

  * 우측 표는 이름과 과명이며 아래에는 학명과 일본명이고 우측의 날자와 지명은 주 채

     집지나 촬영지(실제)이며, 월표시는 연중 주 발생시기이며 아래로 서식환경과 식초(애      벌레가 먹는 풀)를 표기했고 아래로 알이나 번데기 등은 월동형태입니다.

 

 

 

      왕오색나비 ( Lymphalidae )

[2006, 8, 6, 신불산]

 

[2006, 8, 6, 신불산]

 

[2006, 8, 6, 신불산]

 

 

[Macro-eyez 팀 '하야나' 촬영, 2008년 6월 천마산]

 

 

Sasakia charonda (Hewitson, 1862)

オオムラサキ

주서식지

6,23영월,6,30평내,6,30앵무봉, 8,4앵무봉, 7,25소요산

발생시기

6하-7월하

월동형태

애벌레

서식환경

활엽수위

분    포

전국

식    초

팽나무,풍게나무

흡밀식물

 

 

 

  이름 그대로 매우 큰 나비이며 1500m 이상지역 이외 지역에는 대부분 서식한다. 애벌레가 팽나무, 풍게나무를 식초로 함에 따라 서식지가 결정 되며.  여름 한철 볼 수 있는 극동의 특산종으로 일본에서는 국접(國蝶:나라나비)으로 대접받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최근 무분별한 채집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. 주로 양지바른 활엽수림(참나무종류) 위에 주로 생활하며 수액이나 동물 배설물, 동물의 사체에도 모인다

  학명에 있는 Charon은 암흑의 신과 밤의 여신 사이의 아들로 지옥의 강에서 영혼을 건네는 일을 한다고 하는데 이 나비의 자태와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

  오전에 주로 수액을 채취하고 이때 채집이나 관찰이 주로 이루어진다 지역성이 매우 강해 작은 새나 다른 나비가 자기 지역에 오는 것은 결사적으로 막는 습성이 있다 .

진영 지역은 참나무 수림대가 없어 관찰이 힘들며 부산의 백양산 운수사 주변이나 하동,밀양 종남산, 양산 가지산, 일대에서 주로 관찰된다 .

 

 

* 필자는 생물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며(공학전공) 대부분의 자료는 직접 사진찍고 채집하며 얻는 실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여 일부 도감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.

* 또한 채집지나 촬영지의 실제정보는 도감상의 서식지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.

* 위 사진의 대부분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며(일부 필름 스캔) 출처만 밝히면 자료는 자유로이 써도 되지만 지적 소유권이 있음을 유의 바랍니다.

* 원판이나 Raw file이 필요하신 분은 메일 주세요. (상업목적이 아니면 무상으로 드립니다.)